고양이 꼬리 모양으로 고양이 언어알기

고양이 꼬리 모양으로 고양이 언어알기 

고양이 꼬리 모양

강아지의 꼬리는 많이 친숙해서 강아지 꼬리만 봐도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ㅎㅎ 하지만 고양이의 꼬리는 아직 익숙하지 않아 모르시는분들 많으실겁니다. 물론 고양이를 키우면서 고양이꼬리에 공부하신분들은 아실테지만요. 고양이도 강아지처럼 꼬리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의 꼬리의 감정표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꼬리를 높이 치켜세운 경우

반려묘가 꼬리를 높이 세우고 끝을 살랑살랑 흔들어 집 주위를 돌아다닌다면, 행복하고 자신감이 있다는 표시 입니다. 반려묘가 이같은 자세를 취하고 다가온다면, 주인을 만나서 행복하고 관심을 받고 싶다는 표현하는것으로 해석해도 좋습니다.

2.부풀린 꼬리를 위로 치켜 세울 경우

고양이는 두렵거나 위협을 받았다고 느끼는 경우 적에게 더욱 크게 보이기 위해 등과 꼬리에 있는 털을 부풀립니다. 고양이가 등을 활처럼 휜 채 부풀린 꼬리를 위로 치켜세운다면 두려워하고 있는 의미 입니다.

3.꼬리를 물음표 모양으로 만 경우

고양이가 꼬리를 물음표 모양으로 말았다는 것은 즐겁다는 의미로 실제로 금방이라도 놀 자세를 취하고 있는 행위 입니다. 고양이는 이 상태에 있을때 꼬리를 빠르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반려묘가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하던일을 잠시 멈추고 고양이와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것이 좋습니다.

4.꼬리를 떨고 있을 경우

영역 표시를 하려는 고양이는 꼬리를 떨면서 높이 들고 해당 대상이나 벽을 등지고 자리를 잡습니다. 그리고 앞발로 밟기도 하며 영역 표시 중인 고양이는 눈을 감거나 반쯤 실눈을 뜨고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  고양이만이 영역 표시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양이는 중성화 수술 여부와 관계없이 암수 고양이 모두 영역 표시를 합니다.

 

고양이의 이런 행동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영역 표시나 두려움, 불안정성,  스트레스, 불안, 건강상 문제도 여기에 포함됩니다.꼬리를 떠는 것이 언제나 영역 표시를 하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고양이는 좋은 일을 기대할 때에도 꼬리를 떨고.  먹이를 주려고 하거나 반려묘가 좋아하는 간식을 주려고 할 때 꼬리를 떠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이런 경우,  고양이는 먹이나 간식을 기대하는 마음에 두 눈을 크게 뜨고 있습니다.

5.꼬리를 낮게 들고 있는 경우

반려묘의 꼬리 위치가 낮거나 양쪽 다리 사이로 말아 넣었다면 이는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양이는 불안함과 두려움이 많은 동물입니다. 반려묘가 이 같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면 주위 환경을 둘러보고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서 제거해줘야 합니다.

6.꼬리를 씰룩거리고 있는 경우

고양이가 꼬리를 씰룩거리고 있다면 흥분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양이는 먹잇감을 노려보고 있거나 장난감을 추격하거나 창문 너머 새 둥지를 바라볼 때 이 같은 행동을 합니다. 흥분의 정도가 강할수록 꼬리를 빠르게 씰룩거립니다.

7.꼬리로 채찍질을 하거나 후려칠 경우

고양이가 꼬리로 채찍질을 하거나 후려친다면 화가 났다는 경고의 의미입니다.  고양이가 꼬리로 바닥을 빗질을 하거나 토닥거리다가 후려친다면,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거나 충분하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고양이 행동전문가들은 고양이가 꼬리를 흔들고 있다고 해서 행복하다는 의미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합니다. 고양이는 꼬리를 흔드는 개와 같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후려친다는 것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멈추고 혼자 내버려 달라는 명확한 신호입니다.

8.꼬리로 감싸고 있는 경우

반려묘가 꼬리로 다른 고양이를 감싸고 있거나 주인의 팔이나 다리를 감싸고 있는 경우, 우정과 동료의식을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꼬리로 감싸고 있지 않지만 사람의 피부에 기대고 있을 때도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킁킁거리며 주인의 냄새를 맡기도 하며 고양이의 꼬리는 감정을 이해하는 데 좋은 도구 입니다. 고양이는 꼬리를 흔들어 사람에게 감정을 전달하지만, 그 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전에 먼저 전체 몸짓과 태도를 눈치 채야 합니다. 반려묘가 전달하는 신호를 이해한다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2020.09.17 - [각종정보모음/반려견정보] - 고양이가 하악질 하는 이유 원인은?

2020.09.11 - [각종정보모음/반려견정보] - 고양이가 무는이유 뭘까냥?

2020.10.07 - [각종정보모음/반려견정보] - 고양이결막염 증상 고양이 결막염 치료

2021.01.16 - [각종정보모음/반려견정보] - 고양이 우울증 걸리는 이유와 고양이 우울증 증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