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원인과 조현병 증상 알아보아요

조현병원인과 조현병 증상  알아보아요

조현병이란?

조현병이란 사고,감정,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말합니다. 단일 질병이 아닌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공통적 특징을 지닌 몇가지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생각보다 흔한 병이며 우리나라에도 약 50만명 정도가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완치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40년간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꾸준히 개발된 결과로 환자들이 스스로 독립적으로 만족스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호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현병원인

1.유전

조현병(정신분열병) 발병은 가족이나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약 1%이며 직계가족인 경우는 10%정도 입니다. 2차 직계 가족인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조현병(정신분열병)발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한쪽이 조현병일 경우 다른 한쪽도 발병 확률은 40~65% 라고 합니다.

이와같이 유전적 성향이 크다는건 사실이지만 꼭 유전적인 요인만의 발병의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그밖의 여러 다른 생물학적,사회적요인 등이 갖추어져야 조현병이 걸리는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2.뇌 내 생화학적 이상

지난 10여 년간 조현병의 원인이나 물질 또는 특징적 뇌 구조 변화를  찾아내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왔으며 수많은 이론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은 두뇌 속의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결되도록 하는 물질로 조현병에서 도파민과 세로토닌 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을 보인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3.뇌 내해부학적 이상

조현병은 환자는 일반인들의 두뇌를 비교했을때 경미한 차이가 있는데 뇌 내의 뇌 척수액을 담고 있는 뇌실의 크기가 좀 더 크고 회백질의 위축 또는 일부 뇌 부위의 대가가 감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의 환자 뇌세포 또 한 일반인의 뇌세포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출생 이후부터 만들어지며 아교세포에서 나타나지 않고 뇌세포의 차이가 출생 전에 결정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뇌가 발달 하는 동안 이러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다가 사춘기 쯤 뇌 발달로 변하게 되면서 조현병 증상이 드러내게 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4.환경적인 요인

조현병의 성장과정이나 환자가 겪는 심리적 요인들로 인하여 조현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조현병이란? PART1 

 

조현병 증상

조현병 증상에는 환각,망상,사고과정의 장애(비논리적인 순서 생각), 인지증상,잔류장상 등이 있습니다.

 

조현병치료

조현병 치료는 약물치료가 기본적이고 필수적 입니다.또 약물치료와 함께 정신치료 사회적 재활치료를 포함하여 병행을 하면 더 빠른 치료 성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조현병 환자의 70~80%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효과가 있는 항정신병 약물의 종류와 용량이 다르며 조현병이 재발할 경우 처음 치료에 비해 효과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약물치료는 인터넷참고 자료보다 정확한 전문의와 상담 후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조현병 치료 PART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