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총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총정리

해마다 고령층이 급속도로 많아지게 되면서 노인 복지 관련 기관이나 시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은 다른 직업에 비해 나이제한도 없어서 고령화분들도 취득을 많이 하는 직업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해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5.04 - [각종정보모음/생활&이슈] -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조건 계산법

2021.05.11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 신청방법 지원대상 총정리

2021.02.12 - [각종정보모음/생활&이슈] -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및 접수방법

2021.02.25 - [각종정보모음/생활&이슈] -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및 신청방법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가, 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시.도지사가 교부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자를 말하며, 요양보호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하여야 합격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조건

요양보호사 학력잉나 경력을 보지는 않지만 교육시간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내용은 이론과 실기 실습으로 이루어져 잇으며 경력이 전혀 없는 상태 라면  이론과 실기 교육을 포함아여 총 8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실습시간이나 혹은 80시간을이수해야만 가능하며 면허가 있는분들 이라면 간호사 이론 26 실기 6 실습8 이며 그외에 보건 면허의 경우에는 이론32 실기 10 실습 8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분들이라면 조건이 달라지게 되고 먼저 일반 요양과 재가 요양으로 구분 됩니다. 160시간,140시간,120시간 동안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결국 경력과 면허가 있더라도 공통점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며 교육을 반드시 꼭 들어야 가능 합니다.

요양보호사 과목

요양보호사 과목은 필기와 실기 과목으루 나누어져 있으며 총 100점 중 60점을 넘기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요양보호론으로 서른 다섯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실기 과목은 요양보호를 다루고 있습니다. 필기,실기 모두 객관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요양보호론은 보호개론과 요양보호각론, 특수요양보호각론 또 기초지식이 있으며 원래는 1교시와 2교시로 각각 나뉘어서 40분, 50분 으로 진행되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90분동안 쉬는 시간 없이 진행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은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은 1년에 4회정도 실시되며 일정은 2021년 올해는 2월과 5월에 있었으며 남은 시험일정은 8월과 11월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시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응시 불가 대상자

정신질환자,피성년후견인,약품중독자

요양보호사 자격증 학원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자격 습득하기 위해 어느 학원에서 수강을 받을지 고민이실텐데요 좀 더 저렴하게 다니기 위해서는 국비지원혜택을 받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을 추천드리며 일정소득이하 자영업자분들이나 주부님분들도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액 또한 300~ 500만원으로 많으며 내일배움카드를 통하여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비로 지원을 받아 학원을 다닌다고 하여도 학원마다 비용이 조금씩 다른데요 정확한 정보로는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장 정확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우선 인터넷에 HRD라고 검색해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들어오셨다면 검색창에 해당지역을 선택 하신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검색해 줍니다.

그러면 해당지역에서 필수 교육을 이수가 가능한 학원 리스트가 나오고 수강비가 나와있고

자기부담액으로 들어가셔서 정확한 자기부담액 금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2021.07.26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치아 미백 민간요법으로 치아를 하얗게!

2021.07.16 - [각종정보모음/생활&이슈] - 전기세 폭탄 NO ! 에어컨전기세절약 방법

2021.06.01 - [각종정보모음/생활&이슈] - 남한산성 등산코스 대중교통 이용 및 주차요금 총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