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효능 및 문어 삶는법

문어 효능 및  문어 삶는법 

문어 삶는법

문어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좋고 피로회복과 시력향상 등에 탁월한 효능에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폭염속 무더위로 건강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여름철 보양식으로 탁월한 문어 효능과 문어 삶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예방

문어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해 혈관에 탄력을 줍니다.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원기 회복과 심장병,  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문어효능에는망막의 기능을  개선시켜 눈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가 낮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생리통 개선 

여성 생식기 질환에는 문어의 먹물이 효능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과 불규칙한 생리를 개선하며,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건강개선

문어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문어에 함유된 타우린은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며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 해주는데 효능이 있씁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어 동맥경화 및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피로회복

문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피로해소에도 좋고 해독작용에도 좋아 얼굴에 생기를 돌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피로가 쌓여있다면 문어를 섭취하여 피로회복에 풀어주는것도 좋겠습니다. 

 

문어효능

노화방지

문어에는 비타민E와 나이아신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신체노화 및 피부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문어어네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문어는 칼로리도 낮으며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 입니다.

간해독

문어 효능에는 간 건강에 좋고 문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를 활성화시켜주며 간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문어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피로해진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과음으로 인해 생기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

문어에 함유된 EPA, DHA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고 인지능력 향상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문어의 함유된 타우린 성분인 치매의 원인이 되는 성분을 차단하여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문어 부작용

문어 부작용은 문어가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소화가 예민한 분들이라면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문어는 고단백질이기 때문에 소화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화기가 안좋으신 분들은 주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문어 부드럽게 삶는 법

적당한 크기의 문어를 구매했다면, 문어를 삶기 위해 소금과 얼음물, 밀가루, 무를 준비합니다. 먼저 생문어를 손질하는 과정이 중요한데, 문어의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물 주머니를 떼어냅니다.

눈과 입도 가위로 잘라주고, 점액이 많은 문어의 끈적끈적함을 없애기 위해 볼에 넣고 소금으로 문질러 줍니다. 그후에는 불순물과 점액질이 제거되면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줍니다.

다음 밀가루를 이용해 2차적으로 점액질을 제거합니다. 빨래하듯이 문대 완전히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제 소금을 한 꼬집 넣은 물을 끓여줍니다. 끓는 물에 다리부터 담가 서서히 익혀준 후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중간에 무를 투하시켜 줍니다.  다 삶아진 뒤 준비한 얼음물이나 찬물에 담가 식혀주면 끝

문어 고르는법

문어를 구입할 때는 다리의 흡반이 크고 뚜렷하며 적자색인 것을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흑색으로 윤기가 나고 살이 단단하며 냄새가 나지 않고 눈이 까맣고 선명한것이 좋습니다. 

문어 삶는 방법

문어의 머리를 들춘 뒤 몸통과 연결하는 막을 자릅니다. 그 후 뒤집어 보면 내장이 나오는데요. 먹물이 터지지 않게 주의해서  잘라 줍니다 점액질을 제거 하기 위해서는 굵은소금을 뿌려주고 잘 주물러서 씻어 흐르는 물에 헹궈 줍니다. 빨판사이 이물질 다리 하나씩 잡아댕겨 밀가루를 발라 씻어 가운에 문어 입을 제거 해줍니다. 문어가 잠길만큼 물을 넣어서 끓여주고 물이 끓게 되면 머리쪽을 잡아서 다리끝만 넣었다 뺏다 해주시면 됩니다. 삶아진 문어를 얼음 물에 넣어 식히면 탱글탱글한 문어가 완성 됩니다. 

문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음식

문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음식은 부추입니다. 문어와 부추는 최고의 궁합입니다. 함께 먹으면 살균작용을 하는 부추의 알리신 성분이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 취향에 따라 생미역을 올리거나 초장,  겨자 간장소스에 찍어 먹으면 꿀맛!

2021.07.26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단백질 많은 음식 종류 10가지

2021.07.26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불면증에 좋은 음식 15가지

2021.07.29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팽이버섯 효능 7가지

2021.07.29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피부에 좋은 음식 8가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