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려드려요

항암치료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려드려요

암환자분들은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음식 섭취도 힘들어서 식사를 잘 못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식사를 거부할수 없습니다.

암환자분들에게는 식단은 정말 매우 중요하며, 항암치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항암치료에 꼭 도움이 되도록 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내용은 항암치료에 좋은음식 10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암치료에 있어 조금이나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미국 건강전문 웹사이트인 헬스라인은 ‘화합요법 동안  먹어야 하는 10가지 식품(10 Foods to Eat During Chemotherapy) 기사에서 암환자를 위한 식품의 요건으로 가벼운 맛,  소화 용이, 영양소 농축 등을 꼽았습니다. 

 

암 환자는 항암제 치료를 받은 도중 구강 건조ㆍ 미각 변화ㆍ구토감ㆍ피로감 등 부작용을 흔히 경험하게 되므로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는데요  이런 조건을 고루 갖춘 식품으로 다음 10가지를 골랐습니다.

 

1.계란

항암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중 피로감이 있습니다. 계란은 고단백질과 지방을 암 환자에게 제공해줘 피로감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계란 보통 크기 44g정도 계란1개에 약 6g의 단백질과 4g의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지방은 암 환자에게 에너지를 제공해주고, 단백질은 항암치료할때 중요한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와줍니다. 또 암환자분들 항암치료중 구토증상을호소하시는데 계란 식감이  부드러워 삼키기도 괜찮아서 권할만한 식품입니다.

 

2.오트밀 

오트밀에는 탄수화물,단백질,지방,등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을 제공해줍니다. 수용성 식여섬유로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베타글루칸이 풍부해 장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줍니다.

항암치료를 하다보면 구강건조, 구강통증, 구역질 등 부작용이 생기는데 이러한 부작용을 완화해줍니다.

 

3.아보카토

항암치료를 받다보면 식욕이 크게 떨어지는데요.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이 풍부해 나쁜(LDL)
클레스테롤 혈중 농도는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는 높여줍니다.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 체중감량 부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4.묽은수프

항암치료 후의 미각변화는 흔한 부작용 입니다. 이때 묽은 수프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묽은

수프는  채소나 허브 물에 담가 만들 수 있습니다.

 

5.아몬드와 견과류

 

아몬드 등엔 단백질,건강한,지방,비타민,미네랄이 풍부 합니다. 

항암치료중 간식거리로 드시면 영양분 섭취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6.호박씨

호박씨도 아몬드처럼 이상적인 간식으로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에는 지방, 단백질과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의 비타민 E가 풍부합니다.

7.브로콜리와 배추와 채소

브로콜리,케일,콜라플라워,양배추 등 배추과 채소는 각종 영양소와  항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브로콜리엔 신체 면역체계 강화에 유용한 비타민 C가 듬뿍 들어 있으며 브로콜리엔 풍부한 설포라펜 성분이들어있어 두뇌건강 개선을 도와주고 항암치료로 인한 손상된 세포를 보호해줘  염증을 줄어줍니다.

 

8.집에서 만든 스무디

항암치료중 암환자가 딱딱한 음식을 씹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집에서 직접 만든 스무디를 통해 영양을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  과일이나 야채 아몬드 등을 갈아서 마시면  영양분을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9.통곡으로 만든 빵 또는 크래커

항암치료 후 부작용으로 설사나 구역질이 생긴다면, 흰 빵이나 크래커를 추천합니다. 두 식품 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입니다. 통곡으로 만든 빵 등이 영양소는 더 풍부하지만, 암환자분들 입장에서 위에 탈을 일으 킬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설사, 구역질이 심하다면 소금을 약간 추가하여 빵과 크래커를 섭취하는걸 추천합니다.

 

10.생선

항암치료중이라면 주2회는 생선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생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혈관 건강에 이로운

오메가3, 비타민D 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는 지방은 두뇌 건강에도 좋고, 염증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과도한 체중 감량에도 피할 수 있습니다.

이글도 읽을거리 추천합니다 

 

2019/05/26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완전식품 삶은달걀의 효능

2019/04/06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브라질너트 효능과 먹는법 자세히 알아보아요

2019/03/18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다이어트에도 좋고 항암효과까지 있는 콜라비 효능과 먹는법!

2019/01/01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암세포 부셔버리는 흑마늘만드는법과 흑마늘효능

2018/12/22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커큐민의효능! 우리몸에 어디까지 좋은가?

2019/01/19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폐암에 좋은음식으로 폐암을 예방하세요

2019/02/18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전립선암에 좋은음식 6가지로 전립선암을 예방해요

2019/02/10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간암초기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종류

2019/06/25 - [각종정보모음/건강정보] - 고소한 맛과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아보카도 먹는 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